[라섹 후기 2편] 공장형 안과 VS 1:1 전담형 안과 장단점, 선택 후기

라섹 솔직 후기
라섹 솔직 후기

공장형 안과 VS 1:1 전담형 안과 장단점, 선택 후기

22년 간 안경잡이로 살다가, 군대 전역 이후 곧바로 결심하고 진행했던, 정말 솔직한 라섹 후기 두번째 글.

“이재용, 빌게이츠 눈 수술 안하는거 봐라, 너 후회한다” 하는 겁을 주는 수 많은 댓글들과 수술이 생각대로 잘 되지 않아 평생을 후회하며 살고있다는 글을 보았다.

그럼에도 수술을 결심하였고, 정말 다행스럽게 매우 만족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대로 끝나는 지식일 줄 알았는데, 블로그로 글을 쓰기 시작하니 내가 도움받았던 것 처럼 누군가 보고 불안감을 떨치고 새 삶을 살지 않을까 해서 작성을 결정.

 

1:1 전담형 안과 vs 공장형 안과

많은 분들이 라섹 후기 에서 보셨을 글이라 생각한다. 어디어디는 공장형 안과니, 어디는 원장 혼자서 하느니.. 라섹 자체가 대중성이 큰 수술인 만큼, 끊임없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컨베이어 벨트처럼 체계화된 시스템이 필요했을 것이다. 두 안과 모두 장점과 단점이 너무도 극명하다.

 

공장형 안과의 장점

빠른 진료 처리: 일반적으로  공장형 안과는 빠른 진료와 저렴한 비용을 원하는 분들이 많이 찾는 형식의 안과. 예약도 잡기 쉽고, 모든것이 체계적으로 나뉘어져 있다.

고성능 가성비: 다수의 환자를 동시에 진료하는 시스템. 이러한 안과는 대개 강남이나, 압구정, 잠실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전문 안과 의사들의 협력과 효율성을 통해 많은 환자를 동시에 처리하고, 아무리 특이한 케이스더라도 각 케이스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안과 의가 대부분 있기 때문에 커버하는 케이스가 넓고 저렴하다.

전문화된 업무 분담: 각 의사 분들이 특정한 케이스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안구의 케이스 중 자신의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대학병원의 전문의 분들한테 진찰받는다고 생각하면 됨.

공장형 안과의 단점

개인화된 치료 부족과 의사와의 소통 한계: 오히려 체계적이고 끊임없이 돌아가는게 단점이 될 수 있다. ‘환자 개개인을 책임집니다’를 원하시면 1:1 전담형 안과를 추천한다. 공장형에서는 한명의 환자가 아닌 수많은 고객 중 한명이 된 느낌일 것.

불친절함 : 한명 한명 자세히 검진하고 봐준다면 안과 전체의 일처리 속도가 느려져 최대한 빨리빨리 끝을 낸다. 대량의 환자를 처리해야 하는 공장형 안과에서는 개개인에 대한 세세한 진료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너무도 많은 환자들을 맡아야 하는 의사분들은 개인당 소통 시간을 많이 쓰려 하지 않는게 눈에 보인다. 소통 시간이 부족하여 환자들이 증상과 질문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하고, 의사 역시 환자의 이해를 충분히 얻지 못할 수 있다.

 

1:1 전담형 안과의 장점

개별화된 관리: 한 명의 의사가 모든 진료를 담당하므로 환자 각각의 눈에 맞게 세심한 진료와 관리가 가능하다. 눈이 소중한 장기인 만큼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 생각. 

믿음직함: 보통 한 명의 의사가 10년~20년동안 그 자리에서 영업을 해온 베테랑분들이 많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하는 경우도 많기에 그만큼 더 세심하고 조심스럽게 작업을 진행한다.

환자와 의사 간의 신뢰: 동일한 의사와 지속적인 의사-환자 관계를 유지하면서 신뢰를 쌓을 수 있다. 라섹을 하게되면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동안 사후관리를 받아야 하는데, 한 원장님과 계속 보게 되는 것이 얼마나 큰 신뢰를 주는지 라섹을 해봐야만 알 것.

1:1 전담형 안과의 단점

비용 상승 가능성: 아무래도 효율적인 공장형 안과보다 한 명 모든 것을 진행하므로 비용이 비싼 경우가 많다.

진료 예약 어려움: 예약을 잡기가 진짜 매우 빡세다. 성수기일 때는 보통 2달, 길게는 3달도 밀려있는 경우가 있으며, 앞 순서가 빵꾸가 나도 이미 앞에 대기열이 많기 때문에 꼼짝없이 두달 세달을 기다려야 한다. 이때문에 즉흥적으로 1:1 전담형 안과에서 수술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

추가 : 또한 의사 한분이 1년간 계속 진행하기 때문에, 피로도가 많이 쌓여있을 수 있다. 물론 수술은 대부분 기계가 하고, 판단을 안과의분이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불안한건 어쩔 수 없다. 데이터도 공장형 안과보다 압도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 가장 중요한 것으로, 혹시 모를 일로 안과가 폐업했을 때, 사후처리를 받기가 극도로 힘들어진다, 거의 불가능. 라식 라섹이란 3일뒤에 부작용이 올 수도, 10년뒤에 부작용이 올 수도 있는 수술인데, 오래되지 않은 개인형 의원들은 폐업이 잦다는걸 무조건 인지 해야한다.

 

이러한 장단점을 고려하여 수술하는 개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안과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일부 직장인 분들은 빠르고 효율적인 ‘공장형 안과’를 선호할 수 있으며, 시간이 널널하고 불안감이 큰 다른 분들은 개별화된 관리와 세심한 진료를 제공하는 ‘1:1 전담형 안과’를 선택할 수도 있다.

 

안과 추려내기 기준

참 많은 안과의 광고글을 보았고, 참 많은 사람들의 후기글을 읽었다. 후기 글 중에서도 교묘한 광고글도 여러 있었고, 심지어 커뮤니티에서도 특정 안과를 추천하는 댓글들을 믿을 수 없다는 대댓들이 참 많았다. 직접 안과를 가서 검진하는 것이 오히려 더 쉬웠을 정도로, 그 많은 글들 중 제대로 된 글들을 가려내기가 제일 힘들었다. 모든 안과들에 훌륭한 의사선생님들이 계시겠지만, 최대한 안전하고, 최대한 학생이 감당할 수 있는 저렴한 안과를 고르려니 많은 고민을 했음. 아래는 수많은 안과 중 몇개를 추려낸 기준

 

공장형 안과가 아닐 것

대부분 강남에 있는 유명하고 큰 안과들이 공장형 안과라고 불린다. 사람들이 너무도 많이 찾아 컨베이어벨트처럼 수술 후 수술 후 수술.. 이 반복되는 곳. 공장형 안과가 무조건적으로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 사실 오히려 더 믿음직스럽다고 생각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만큼 엄청나게 방대한 데이터가 쌓였을 테고, 거대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체계적이다. 하지만 너무도 중요한 눈에 칼을 대는 수술이니 만큼, 한 명의 환자로서 원하는 질문들을 전부 받아주고, 세심하게 케어해주며 불안감에 대해 상세하게 케어해 주는 병원이 필요했다. 방문했던 어떤 한 공장형 안과에서는 정말 수술 데이터 xxxxx번 환자 로서 취급받은 적도 있어서 소규모여도 안과의 한분이 케어해주시는 ‘1대1 전담형 안과’를 택하기로 결정.

 

여러 원장이 아닌, 한명의 원장이 모든 업무를 담당할 것

1:1 전담형 안과도 2명 이상의 원장이 있는 병원이 간혹 있다. 병원이 커지는 과도기에 있는 곳들인데, 이런 경우는 완전히 제외. 이도저도 아니게 1:1 전담형 안과와 공장형 안과의 장점보다는 단점만 모두 안을 것 같은 개인적인 생각.

기계가 최신이면서도, 최대한 적게 절삭하고, 믿음직 한 통계가 있을 것

아마리스 레드, MEL90, EX900.. 이미 리서치를 많이 하신 분들이라면 많은 종류의 눈 수술용 기계가 있다는 것을 알 것. 눈 수술의 성공률은 ‘ 기계의 정확성 + 안과의 실력 + 운 ‘ 이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리서치를 했다. 이 글은 후기글인 만큼 기계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작성하지 않겠다. 안과의 분이 설명하신 외부링크 하나 걸어놓음.

라섹 기계 비교

본인은 EX900을 사용하는 안과로 추려냈다. 가장 큰 이유는 ‘적은 절삭량’. 부작용이 있다면 재수술을 해야하는데, 그때 제일 중요한 것이 ‘얼마나 각막이 많이 남았는지’ 다. 각막이 너무 적게 남았다면 수술이 불가능하고, 안구건조증이 100% 발병하기 때문. 그렇기에 최대한 ‘안전하다=최소한 절삭한다’라는 생각으로 절삭량이 작은 EX900을 가진 안과들을 택했다.

사후 관리가 절대적으로 철저할 것

수 많은 안과의 후기글을 읽어보면서, 사후관리에서 제대로 된 서비스를 주지 않는 안과들이 많다는 글을 읽고, 1차적으로 그런 안과들을 제외하고, 2차적으로 직접 안과의 분을 만나 궁금했던 질문들을 모두 여쭈어 보며 안과를 선택했다. 이미 인터넷에서 많은 검색을 통해 알고있던 지식이었고, 다른 안과의 분들에게도 답을 들어서 이미 알고있던 내용의 질문이었지만, 그 사소한 질문을 하나 하나 논리적으로, 그리고 불안감을 최대한 없애주려 하는 그런 안과의 분들은 몇 없었던 것으로 기억. 세심한 사후관리로 이름이 나있고, 직접 경험한 안과의 분의 세심함을 통해 안과를 선별하였다.

 

라섹 비용

 

제일 신경쓰면 안되면서도 가장 신경이 쓰이는, 가격. 적게는 70만원부터 많게는 300만원까지, 각 병원마다 너무도 많은 프로모션과 프리미엄이 존재한다. 싼게 비지떡 같고, 비싼건 호구잡히는것 같고, 그렇다고 해서 눈에 돈아끼면 안될 것 같고, 근데 또 지갑은 텅장이고.. 마음속 갈등이 제일 크게 드는 기준이 바로 라섹의 비용. 10군데 모두 정말 다양한 가격대가 존재하였다. 본인의 경우 120만원~180만원 사이로 예산을 잡고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 범위 안에 있는 안과에서 수술을 진행하였다. 여기서 더 싼 곳을 더 뒤져보니 오래된 구형 수술 기계를 쓰는 경우도 있었고, 여기서 더 비싼 곳은 굳이 추가안해도 될만한 프리미엄, 무통이나 어쩌구저쩌구.. 로 가격을 뻥튀기 하며 상담을 하였기 때문. 물론 모든 곳이 그런것은 아니다. 개인적인 경험! 

 

*의료법 상 가격을 공개하는건 불법이기 때문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다음 글에서는 본인의 기준으로 추려낸 10개의 안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해보겠다. 특정 안과를 언급하는 것은 지양해야 함으로 초성으로만. 

 

라섹 글

[라섹 후기 1편] 안과 10군데 돌아본 뒤 솔직한 안과 검안, 라섹 후기

[라섹 후기 2편] 공장형 안과 VS 1:1 전담형 안과 장단점, 선택 후기

[라섹 후기 3-1편] ㅂㅅㄹ, ㅎㄴ, ㅂㅇㅁ 안과 검안 후기

[라섹 후기 3-2편] ㅅㅇ,ㅅㅇㅅ,ㅈㅇㄴ 안과 검안 후기

[라섹 후기 3-3편] ㄴㄴㅇㄱ, ㄴㅇㅁㅅ, ㅇㅇㅅ, ㅂㅇㄴ 안과 검안 후기

[라섹 후기 4편] 종로 새얀 안과 라섹 후기 (당일)

[라섹 후기 5편] 종로 새얀 안과 라섹 후 회복과정 (1일~7일)

[라섹 후기 6편] 종로 새얀 안과 라섹 회복 1주일~한달

[라섹 후기 7편] 종로 새얀 안과 라섹 회복 1 달 ~6 달 차 회복 과정

[라섹 후기 마지막편] 라섹 수술 회복 1년~ 2년 후 후기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