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저니 사용법, 무료와 유료화에 대해서 (Midjourney)

전세계 미대생의 눈에 눈물을 짓게 만들었던 화제의 미드저니 사용법 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20대 중반의 말랑말랑하다고 자신있게 말하기는 양심에 찔리는 뇌이지만은,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지금이 제일 젊고 뇌는 계속 말랑하게 만들어야지요. 먼저 미드저니가 뭐냐,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다들 아시니까 검색해서 들어오셨겠지만, 그렇다고 안쓰면 또 섭섭하잖아요.

 

미드저니: 미대생은 울고 공대생은 웃고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개최한 공모전에서 미드저니 AI가 그린 그림이 1위를 수상했죠. 저 같은 미대생들은 그날 진지하게 뭘 먹고 살지 고민했습니다. 저는 Ai에게 굴복하는 길을 택했습니다.

Midjourney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 생각의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고 인간의 상상력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있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 영어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삽입하면 자동으로 그림을 그려줍니다.

미드저니 디스코드 서버에서 그림 생성하기

미드저니는 어마어마합니다. 참고로 그림을 생성하는 건 웹사이트가 아니라 디스코드 서버에서 이뤄집니다. 무료로는 25번까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데, 그 이상은 유료로 가야 해요. 다른 그림 Ai들과는 다르게 월정액을 내야하는게 약간 아쉽긴 해요. 근데 어쩝니까, 이게 제일 좋은 Ai 툴인데. 좋은 도구가 있으면 써야 장인이죠.

 

이제 모든걸 Ai가 해주는 시대입니다. 저희같은 사람들은 예전 영국의 러다이트 운동같은걸 하지 말고 재빠르게 올라타서 이윤을 취했던 악랄한 기업가가 되어봅시다.

미드저니 디스코드 서버에 참가하기

미드저니는 디스코드 서버에서 그림 생성이 진행됩니다. 무료로도 25번까지 이미지를 생성이 가능하며 그 이상은 유료로 구독을 해야합니다. 요즘은 정말 구독제 사회네요. 한번 사면 친구들 앞에서 내거라고 자랑하던 어린날이 그립습니다. 이젠 뭐든 주인님거 빌려쓰는느낌이네요.

1. https://discord.com/invite/midjourney 디스코드 참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계정 생성 및 로그인 후 미드저니에 자동으로 참가됩니다. 자 그럼 시작해 봅시다. 갈길이 멉니다.

 

 

미드저니 사용법

Midjourney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한 설명 들어갑니다. 우선 미드저니 디스코드 서버에서 시작합니다.

 

1. Midjourney 디스코드 서버 우측에 있는 newbies-숫자로 구성되어있는 방을 클릭해 접속합니다.

 

2. /imagine 을 치고 스페이스 바를 눌러줍니다.

 

3. 저는 커플을 그려달라고 했어요. 네, 외국기업이라 영어로 해야해요. 더 자세히 말할 수록 더 자세히 그려줍니다. 요즘은 참 글쓰기 능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물론 그것도 ChatGPT한테 도와달라면 윤동주 시인 뺨치게 만들어줍니다. 시간은 1~2분정도 걸린 것 같네요.

 

 

4. 그림을 그리면 밑에 U와 V라는 버튼이 나오는데요,

U는 Upscale의 약자로, 이미지를 크게 만들고 조금 보정해줍니다. U에서 1~4는 왼쪽부터 1,2,3,4번 그림을 의미합니다.

V는 Variation의 약자로, 고른 그림을 베이스로 다른 변화들을 주는 버튼입니다. V1~V4도 위와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고침 아이콘은 그림을 같은 문장으로 새로 그리는 버튼입니다.

 

유료 구독

최근 미드져니에서 사용자가 너무 많아졌다며 무료 사용자의 이용을 후순위로 두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제가 사용할 때는 운좋게 된 것 같은데, 미드저니가 정말 한적할 때 사용했었나 봅니다. 저처럼 미국 시간 기준 한적한 시간대에 사용하시거나 구독하셔서 사용하시는 방법밖에 없을 듯 합니다. 그래도 제가 써본 Ai 툴 중에 “아, 얘는 돈값 한다!” 하는건 얘랑 Dall-E밖에 없더라구요.

 

원래는 월 10달러, 30달러, 60달러 플랜이었는데, 할인이 되었습니다! 8달러, 24달러, 48달러로 꽤나 드라마틱하게 내렸네요. 한달에 커피 두잔값이라 생각하고 미드저니로 그림 그린 뒤에 그걸 만원에 팔기만 해도 본전값은 얻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드저니 공식 매뉴얼, 사용법

밑의 링크는 미드저니 사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매뉴얼인데요, 영어로 되어있긴 하지만 저희는 그림을 그리는거잖아요? 이미지로 충분히 이해는 되긴 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볼만한건 Next step 에 있는 세부 사용법 정도인데요, 밑에서 한번 보시겠습니다.

https://docs.midjourney.com/docs/quick-start

 

/imagine 을 치고, 원하는 명령어(여자, 거북이, 남자, 등등..)을 디테일하게 말한 다음, 그 후 <style>, <decade> 등 뒤에 추가로 디테일하게 어떤 식으로, 어떤 시대를 배경으로 등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1. 그리는 느낌 선택

그리고 싶은 명령어 뒤에 <style> charcoal, line drawing.. 등 자신이 원하는 느낌의 드로잉 스타일을 입력하면 귀신같이 뽑아줍니다.

2. 객체의 감정 선택

뒤에 <Emotion> Happy, Determined 등을 넣으면 이런 귀여운 냥이도 나오네요.

 

3. 배경

<location>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그림의 배경도 원하는대로 그려줍니다. 물론 단순히 Jungle이라고 쓰는 것 보다 “Jungle full of spiders”나 “Tundra with flowers” 같이 상세한 명령어를 작성하면 더 자세히 나옵니다.

 

 

미드저니 갤러리 사용법

미드저니를 이용하는 타 유저가 생성했던 프롬프트를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림은 그리고 싶은데 뇌가 말랑말랑하게 돌아가지 않아 단어가 잘 나오지 않는다 하시면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midjourney.com/showcase/recent/

 

 

미드저니 같은 그림 Ai 사이트

 

미드저니 말고도 다양한 Ai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저도 자주 애용하고 있어요, 각 Ai마다 그리는 스타일이 다르다 보니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그려주는 Ai를 이것저것 찾아보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1. Dall -e : https://openai.com/dall-e-2
  1. Stable diffusion : https://stability.ai/blog/stable-diffusion-public-release (추천!!)

관련 글